노무현대통령 공식홈페이지 사람사는 세상

Home LOGIN JOIN
  • 사람세상소식
    • 새소식
    • 뉴스브리핑
    • 사람세상칼럼
    • 추천글
    • 인터뷰
    • 북리뷰
    • 특별기획
  • 노무현광장

사람세상소식

  • 새소식
  • 뉴스브리핑
  • 사람세상칼럼
  • 추천글
  • 인터뷰
  • 북리뷰
  • 특별기획

home > 사람세상소식 > 뉴스브리핑

뉴스브리핑

같은 조사 다른 결과? 못 믿을 여론조사

2012.09.10

같은 조사 다른 결과?..못 믿을 여론조사

 

<한겨레><경향> ‘-공정위 4대강 담합 처리 협의보도..<조중동>은 침묵

<조선><동아>“위안부 법적책임 안묻는다"MB ‘지곤조기전해

에 불출마 협박관련 <한겨레><한국><동아> 설문결과 제각각 

 

공정거래위원회가 4대강 사업 1차 턴키공사 입찰담합 조사 처리시점을 청와대와 사전 협의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9일 민주통합당 김기식 의원을 통해서다. 

경향신문은 <“공정위 4대강 담합 처리 청와대와 사전 협의했다”> 제하 기사로 1면 톱에 올렸고 5면 전면을 할애해 관련기사 <“4대강 입찰 담합, 2년 반 조사 미루다 여 총선 승리 후 재개” / ‘보고서 작성 완료문구, 다음날 문서엔 작성 중’ / 업체에 공문도 안 보내다 돌연 과징금 부과 의결> 등을 게재했다. 

한겨레신문도 1면과 6면에 <“공정위 4대강 늑장처리, 청와대와 협의 정황”>, <2011214일 내부 문서 심사보고서 완료적어놓고 201138일 국회 답변 “4대강 담합 조사중거짓말> 기사를 배치했다. 서울신문과 한국일보는 6면에서 해당 기사를 볼 수 있다.



조중동엔 4대강이 없다 

국민일보와 세계일보에는 없다. 국민일보는 지면 수에 대비하면 다른 신문에 비해 가장 많은 분량을 대선 D-100 기획에 할애했다(1면에 이어 3개 면). 세계일보는 신문의 특성상 문선명 통일교 총재 성화관련기사로 4개 면을 채웠다. 그렇다면 조중동은? 두 신문보다 지면도 훨씬 많으면서도 없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세계일보는 온라인 판으로라도 해당 기사를 올렸다. 덩치 큰 세 신문은 아예 없다. 4대강 사업의 문제에 대해서는 MB정부가 파헤쳐놓은 것보다 깊은 침묵을 지키고 있는 셈이다. 

경향신문 기사에 따르면 김기식 의원이 공개한 공정위 카르텔총괄과의 지난해 214일 작성 보고문건에는 “4대강 사업 1차 턴키공사 입찰담합 관련, 현재 심사보고서 작성 완료라고 적혀 있다. 근데 바로 다음날인 215일자 문건에는 심사보고서 작성 중으로 기록됐다. 15일자 문건은 또 “4대강 1차 턴키공사의 준공일이 201112월 말이므로 입찰담합 건 처리가 사업추진 자체를 방해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다만 사건처리 시점 결정을 위해서는 청와대와의 사전 협의가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또 공정위 카르텔총괄과는 지난해 71일 작성한 문건에서 향후 계획으로 사건의 처분 시효(20149월 만료), 내년 총선 및 대선 등 정치일정에 따른 정치적 영향력 배제 등을 고려해 대선 이후 상정을 목표로 심사할 계획이라고 적었다. 공정위는 청와대 사전협의 주장을 부인하며 해당 문건이 실무자가 신임 국장에게 보고한 자료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한겨레신문은 이 같은 보고서 내용을 공정위의 지난해 3월 국회 답변과 대조했다. “공정위가 20112월 이전에 사실상 조사를 끝내고도 청와대와 협의해 처리시점을 늦추면서 국회에는 1년 반 동안 아직 조사중이라고 사실과 달리 답변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는 것. 김동수 공정위원장은 2011922일 국회 답변에서 “4대강 공사담합은 가급적 빨리 결론내겠다고 밝혔다. 

한겨레신문은 하지만 김기식 의원이 공개한 2011215일자 공정위 내부보고 문서에서는 심사보고서 작성중이라고 적시돼있다.심사보고서가 작성중이라는 것은 이미 조사가 다 끝나고 혐의점에 대한 법리검토까지 마무리 단계임을 의미한다. 하루 전인 2011214일자 내부보고 문서에서는 아예 심사보고서 작성 완료라고 명시돼있다고 지적했다. 한겨레신문은 또 <4대강 담합 처벌까지 청와대가 개입했다니> 사설에서 청와대 압력으로 공정위 조사가 잠정 중단됐다는 것 말고는 달리 해석할 길이 없다김 의원 폭로는 4대강 사업 추진 과정에서 청와대의 지휘로 권력기관들 내부에서 온갖 편법이 동원된 흔적을 보여준 것이라고 비판했다. 

지곤조기’? <조선일보>의 충실한 해명 

대일관계와 관련해서 이명박 대통령은 또 무슨 말을 했을까. 지난 5일 이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국내 한일관계 전문가 5명을 2시간 남짓 비공개로 만난 사실이 일본 언론을 통해 공개되면서 국내 언론도 이를 다뤘다. 대체적으로 공통되게 다룬 대목은 이날 이 대통령이 자신의 일왕 사과 발언과 관련 일본 왕이 방한할 게재가 되어 방한을 하게 될 경우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사과를 하면 한일관계가 풀리는 데 도움이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는데 사과 발언만 부각되어 진의가 왜곡됐다고 했다는 것이다. 경향신문은 6면에 위안부 문제, 일본이 법과 원칙에 집착”>, 한겨레신문은 10면에 일왕 방한 희망한 것이 본뜻일본 달래기>로 처리했다. 가장 비판적으로 다룬 신문은 한국일보. 1일왕 관련 발언 왜곡돼 전달돌연 유화 논란>, 5돌연 대일관계 유화 발언 / 이럴 거면 독도방문·일왕발언왜 했나> 기사로 이를 다뤘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이 대통령이 비공개로 전문가들과 만난 사실은 국내에 알려지지 않았으며 일본 언론을 통해 처음 보도됐다고 하는데, 눈길을 끄는 건 동아일보와 조선일보 보도였다. 제목부터 좀 다른 내용이 보이기 때문이다. 동아일보는 8면에 <언론 “MB, 위안부 법적책임 요구 않는 듯했다” / 5조찬 전문가 전언 보도사실과 달라”>, 조선일보는 6면에 <언론 대통령, 일본인에 敬意청와대 對日 기조 바뀐 것 없어”> 기사로 이를 다뤘다. 일본 언론보도가 사실이라면 또 다른 지곤조기’(지금은 곤란하다 조금만 기다려달라) 논란이 벌어질 판이다. 두 신문은 이에 대한 해명도 충실히 달았다. 

먼저, 동아일보는 일본언론에 따르면(이 대통령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일본과 이야기하면 변호사랑 대화하는 것 같다. 왜 그렇게 원칙에 집착하는 거냐. 대화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데라고 말했다. 아사히신문은 이 대통령이 일본 정부가 법적 책임을 반드시 인정해야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 것 같았다라는 참석자의 말도 전했다고 보도했다. 제목으로 뽑은 이 대목에 대해서 법적 해결을 요구하지 않는 것 같다는 참석자 전언은 사실과 다르다”,“일본이 법적 책임을 인정하는 것으로 해석될 언행을 피하는 데 급급한 태도가 문제 해결을 어렵게 하고 있다는 인상을 피력한 것이라는 청와대 관계자 해명을 덧붙였다. 

조선일보는 여기에 이 대통령이 위안부 문제는 법이 아니라 대화로 풀 문제다” “일본인에 대해 경의를 갖고 있다등의 발언을 했다고 요미우리신문 등 일본 매체들이 9일 보도했다고 전했다. 일본에 경의? 이어지는 조선일보의 확인 취재. 

지난 5일 회의에 참석했던 A 교수는 이 대통령이 '일왕 사과' 발언에 대해 해명했다는 아사히 보도와 관련, "그날 일왕 사과 문제에 대한 얘기가 거의 없어 입장을 바꾸고 말고 할 것도 없었다""오히려 이 대통령은 '(그 발언을 할 때) 기자가 없는 줄 알았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 말은 '일왕 사과' 발언이 이 대통령의 평소 소신에서 비롯된 것임을 시사한다.

다만 이 대통령이 "일본인에 대해 경의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는 보도(NHK)와 관련, 5일 모임에 참석한 B 교수는 "'경의'란 말을 하지 않았다"면서 "이 대통령이 '일본의 경제력은 우리의 4배다. 우리가 무시할 수 있는 상황이 전혀 아니다'라는 말은 했다"고 말했다. 이는 이 대통령이 지난달 13"일본의 영향력이 예전 같지 않다"는 발언을 한 후, "일본을 너무 무시하는 것 아니냐"는 평가가 나오는 데 부담을 느껴서 한 것으로 보인다.


이런 대목에선 조선일보가 발로 뛰는 거 같다. 청와대 해명만 받지 않고 추가 취재했다. 거기에 이 대통령의 평소 소신등등의 우호적인 해석도 덧붙였다. 여기서 진화될지 모르겠으나, 이들 신문이 전한 일본 언론의 이 대통령 발언 관련 보도는 여전히 자극적이다. 해명과 확인이 좀 더 명확하면 좋겠다. 

4924, 3342, 3132 

안철수를 믿는가, 새누리당을 믿는가? 오늘자 신문에 실린 여론조사를 보면서 드는 궁금증이다. 동아일보, 한겨레신문, 한국일보 세 신문이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에 대한 새누리당측의 불출마 협박 논란 관련 질문을 국민들에게 던졌다. 

먼저 한겨레신문 1면에서는 <불출마 협박 논란 안철수쪽 신뢰압도적>이다. “새누리당 인사가 뇌물 및 여자문제를 폭로하겠다며 협박 및 불출마를 종용했다는 안 원장 쪽 주장에 더 신뢰가 간다는 답변 49.1%. “친구 사이에 시중의 소문을 전달한 사적인 전화일 뿐이라는 새누리당 쪽 주장을 더 신뢰한다는 응답 24.4%. 새누리당보다 안 원장 주장을 신뢰한다는 응답이 2배 이상이다. 8일 전국 성인 남녀 700명을 대상으로 벌인 여론조사 결과였다. 

그렇다면 동아일보 1. <안철수 불출마 종용 측 과장” 43% “의 협박” 34%> 한겨레신문 여론조사 결과가 뒤집어져있다. 안 원장 측의 폭로에 대해 사적 대화를 과장했다는 의견이 42.5%명백한 협박이라는 의견(33.6%)보다 8.9%포인트 높았다. 8일 전국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였다.

끝으로, 한국일보 1. <“협박 논란, 이 더 손해” 51%> 제하로 실렸는데 안 원장의 불출마 종용·협박 진위 여부를 둘러싼 의견은 팽팽하게 갈렸다. '친구 사이의 이야기가 과장됐다는 새누리당 정준길 공보위원의 말이 맞다' 32.3%. '협박으로 불출마를 종용했다는 안 원장 측 금태섭 변호사 주장이 맞다' 31.6%. 모름·무응답은 36.1%. 8일 전국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였다.

참고로, 한겨레신문은 6<정준길, 새누리 공보위원 되기 전부터 안철수 정보캤다> 기사로 지난 8MBC 보도를 받았다. 정준길 전 공보위원이 석달 전 과거 산업은행 벤처투자비리 수사 당시 같은 팀이었던 대검 소속 검사에게 전화를 걸어 안철수연구소 관련 수사가 진행된 게 있는지 물어본 것으로 확인됐다는 내용이었다.

뉴스브리핑팀 / 김상철






이전 글 다음 글 목록

등록
2 page처음 페이지 1 2 3 4 5 6 7 8 9 10 마지막 페이지